단 하나의 국보를 위해 건물 통째로…상상 초월 전시관 등장
'국보 중의 국보'로 불리는 백제금동대향로만을 위한 단독 전시관이 마침내 문을 연다. 국립부여박물관은 국보 백제금동대향로를 위한 전용 전시 공간인 '백제대향로관'을 오는 23일 공식 개관한다고 밝혔다. 1993년 부여 능산리 절터에서 기적적으로 발굴된 백제금동대향로는 용과 봉황, 신선과 동물, 5인의 악사를 정교하게 조각하여 백제인의 사상과 세계관을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최고의 걸작이다. 이번 전용관 개관은 단 하나의 문화유산을 위해 독립된 건물을 통째로 할애한 파격적인 시도로, 백제금동대향로가 지닌 독보적인 위상과 가치를 다시 한번 증명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새롭게 문을 여는 '백제대향로관'은 건물 자체가 백제금동대향로의 조형미와 세계관을 그대로 담아낸 하나의 거대한 예술 작품이다. 지상 3층 규모의 건물은 향로의 구조를 건축적으로 재해석하여 관람객이 마치 향로 속 세계를 탐험하는 듯한 경험을 하도록 설계되었다. 1층은 향로의 하부인 용의 수중 세계를 모티프로 한 화려한 미디어아트로 시작된다. 이곳을 지나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3층으로 향하는 과정은, 마치 수중 세계의 용이 하늘로 힘차게 솟구쳐 오르는 듯한 극적인 연출을 통해 관람객의 몰입감을 최고조로 끌어올린다.

3층의 핵심 공간인 '백제금동대향로실'에 들어서면 비로소 향로의 실물과 마주하게 된다. 약 77평 규모의 초타원형 공간은 벽과 모서리를 부드러운 곡선으로 처리하고, 천장에는 직선의 사각 구조물을 배치하여 조화와 융합이라는 백제 미학의 정수를 보여준다. 이곳에서 관람객은 시각뿐만 아니라 모든 감각을 동원해 향로를 감상하게 된다. 향로 뚜껑에 새겨진 5인의 악사가 연주하는 악기 소리를 기반으로 작곡된 신비로운 음악이 공간을 채우고, 고대의 향료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은은한 향기가 퍼져나가며 1400년 전 백제의 정신세계를 오감으로 느끼게 한다.
단순한 관람을 넘어선 체험과 휴식의 공간도 마련되었다. 3층에 함께 위치한 정보 공간 '향·음(香·音)'에서는 향 기둥 안에 직접 들어가 고대의 향을 맡아보거나, 5인의 악사가 연주하는 악기 소리를 각각 들어보는 등 다채로운 체험형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또한 휴게 공간인 '향·유(香·遊)'에서는 백제금동대향로와 관련된 아카이브 자료를 자유롭게 열람하고, 전망대를 통해 백제의 옛 도읍이었던 부여의 아름다운 경관을 조망하며 관람의 깊은 여운을 만끽할 수 있다. 이번 백제대향로관 개관은 한 점의 문화유산이 한 시대의 예술과 기술, 세계관을 대표하는 상징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가장 확실한 증거가 될 것이다.
- 31살에 29억 벌고 먼저 은퇴해, 비법없고 규칙만 지켰다!
- 72억 기부한 미녀 스님, 정체 알고보니..충격!
- 도박빚 10억 여배우K양 '이것'후 돈벼락 맞아..
- 비트코인'지고"이것"뜬다, '29억'벌어..충격!
- 서울 전매제한 없는 부동산 나왔다!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월3000만원 벌고 싶으면 "이 자격증"만 따면 된다.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충격"
- 폐섬유화 환자 98% 공통된 습관 밝혀져…충격
- "서울 동작구" 집값 상승률 1위…이유는?
- 부족한 머리숱,"두피문신"으로 채우세요! 글로웰의원 의)96837
-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서울 천호” 집값 국내에서 제일 비싸질것..이유는?












